본문 바로가기

Cabin & 건축

전원주택으로 손색 없는 한국식 게르

전원주택으로 손색 없는 한국식 게르
 

몽골의 게르는 지난 수 천년간 영하 40~50도를 오르내리는 몽골의 초원에서 이동하며 살던 유목민들의 주택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조립과 해체, 이동의 용이성, 간결한 구조, 자연친화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진 구조물로 인정받아 세계 도처의 유명 건축 박물관 등에 거의 빠짐없이 세워져 있는 이동식 원형 목조주택입니다.

게르는 경사가 심한 산악지형일지라도 구조물 자체의 하중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평평한 절개면을 굳이 만들지 않아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절개면을 만들기 위한 인위적인 자연 훼손이 없으며 낮은 경사, 혹은 울퉁불퉁한 지형이라도 심한 훼손 없이 간단한 평상 정도의 데크를 시공한 후 그 위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떤 건축물보다도 환경친화적이며, 해체와 이동이 자유로워 재사용은 물론이고 중고품으로서의 유통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원형의 구조인데다 평면 혹은 직각의 면을 가지고 있지 않아, 심한 바람이나 폭설시 일반 건축물에 비해 월등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벽은 천막구조이지만, 그 안의 구조물은 견고한 목재 격자로 구성되어 있어, 외부에서의 침입이 어렵고, 방범에 있어서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몽골은 비가 거의 안 오는 지역이라 몽골 전통의 게르에 사용되는 천이나 펠트(양털을 다져서 만든 재질로서 일종의 보온덮개 역할) 등은 몽골 이외의 지역에서 사용되었을 때 비가 새는가 하면, 1년도 못 견디고 격자나 서까래가 썩는 등 다른 나라의 기후조건에 잘 맞지 않는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문이나 샤워실의 설치, 단열재 사용 등이 고려되지 않아, 편리함 면에서 현대주택에 못 미치기도 합니다.

이런 몇 가지 점을 고치고 보완한다면 게르는 산과 강, 바다, 농촌지역 등 어느 지역에 내놓더라도 주변의 자연환경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독특하고 분위기 있는 내장과 외관으로 별장, 펜션, 레스토랑, 카페, 사무실, 이벤트홀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등지에서는 몽골 게르의 단점을 보완하여 자국 실정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솔롱고스캠프에서 현대적으로 개선한 게르를 판매하고 있으며 평형은 5평에서부터 30평까지 다양합니다.
현대식 게르의 경우 단열재를 사용해 냉난방에 효율성을 높였으며, 정화조나 그 밖의 적법한 오수처리장치를 설치하여 화장실과 욕실을 설치할 수 있고, 특히 기존의 장치가 있을 때는 간단한 연결만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캐나다산 원목을 사용해 골조에 뒤틀림이 없고, 외피와 내피에 특수가공처리를 하여 수명이 길며 취향에 따라 교체를 하거나 덧씌울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설치는 초보자라도 3시간 정도면 끝낼 수 있으며, 1시간이면 해체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장비 없이 3~4인의 인력만으로 비교적 손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해체시 파손되어 못 쓰게 되는 자재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이동비용이 저렴합니다.

게르는 기본적으로 원룸의 구조이지만 필요에 따라 칸막이를 설치해서 별도의 공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난방의 경우 기존의 건축물에 사용하는 어떤 방식의 냉난방도 가능합니다. 보일러를 설치해 바닥난방을 하는 방법은 물론 벽면이나 중앙에 화목난로나 페치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서로 연결된 통로를 설치함으로써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솔롱고스캠프의 현대식 게르의 경우 설치 비용은 평당 80~100만원 선입니다.

자료제공 : 솔롱고스캠프